본문 바로가기
미국/내가 본 팩트

미국에서 은행계좌 개설하기!

by 제이디팩트 2020. 5. 10.

안녕하세요 JD 입니다.



직장생활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뭘까요? 바로 월급아닐까요? 

미국에서 월급을 받으려면 미국 내의 계좌가 필요합니다. 정말 간단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혹여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서 포스팅합니다!


보통 체이스 은행(Chase) 혹은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를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보아(BoA)는 뭐든지 조금 덜 까다로운 듯합니다. 

우리 같은 외국인들에게 편의를 좀 더 봐주는 느낌이랄까요..?

미국에서 오래 산 유학생들은 대부분 보아를 사용하더라구요ㅋㅋ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체이스체이스 은행



하지만, 체이스도 괜찮습니다. 직장생활하다보면 은행 업무를 시간상 못볼 경우가 있는데 체이스는 토요일에도 영업을 하더라구요ㅎㅎㅎㅎ

저는 체이스를 이용했기 때문에 체이스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면 체크카드(Debit card)와 연계된 계좌(Checking Account)를 만들때 몇 가지를 챙겨가셔야 합니다!



첫째, ID입니다. 여권 혹은 합법적으로 미국 내에 있는지 확인이되어야 하므로 Valid government issued ID(주로 운전면허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미국에 처음 도착해서 운전면허증 발급까지는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가 되므로 여권을 지참하셔도 되겠습니다. 


둘째, SSN(Social security number)입니다. 사회보장번호로 우리나라 주민등록번호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SSN 역시 처음 도착해서 발급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립니다..ㅠ

이럴 경우 '본인 이름'의 유틸리티 빌(Utility bill)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Address 확인을 위한 서류인데요, 미국 내에서 카드 사용 시 Billing address가 다 필요하거든요ㅎㅎ


하지만 우리 같은 외국인들이 초기에 도착 시 본인 이름의 유틸리티 빌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전기세 같은 공과금 이 역시 보통 1달 이상이 소요되고, 본인 이름으로 집 자체 혹은 아파트 계약이 아니니까요..(보통 집주인이 내놓은 방1개 정도 빌려서 생활하기 때문에 집주인 이름으로 공과금이 나옴)

따라서, 방 계약 시 사용한 집주인과의 Contract로 대체하였습니다. 

*Proof of address 같은 경우에 보아, 체이스 전부 유연한 것 같아요~!


셋째, 체이스 기준으로 $25입니다ㅎㅎ

계좌 오픈 시 드는 비용입니다!


체이스 은행 체킹 어카운트계좌 한 달 유지비 면제 받는 방법



그리고 미국의 은행계좌와 우리나라와 다른 점 중 하나가 바로 한 달에 한 번씩 유지비(Monthly maintenance fee)를 내셔야 합니다. 학생신분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2씩 한달에 내셔야하는데요. 

면제되는 방법이 있습니다ㅎㅎ


위 사진의 내용처럼,

1. $500 혹은 그 이상의 Direct deposit이 필요합니다. 월급을 바로 계좌로 받으시면 $12를 내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Direct deposit Form을 은행에서 요청 및 작성하셔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2. 해당 계좌에 매일 최소 $1,500 유지하셔야합니다. 

3. 만일 체이스 은행의 여러 개 계좌 혹은 투자로 $5,000 혹은 그 이상이 있으시면! 면제가 되겠습니다.


1번이 제일 쉬워보이죠? 그냥 회사에서 월급을 만드는 계좌로 받기만 하면 되니까요ㅎㅎ



미국 내 직장생활의 첫 걸음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은행계좌 개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